부-속-기-관-
HOME > 조형대학 > 부속기관
 
 
환경디자인연구소
환경디자인이란 우리의 모든 생활영역에서 여러 분야와 직능들이 종합적으로 연계되어 이루어지는 작업이다. 이러한 환경디자인의 복합적 속성 때문에 우리의 작업은 하나의 총체적인 체계에서 유기적으로 수행될 경우, 작업의 완결성을 다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미 본 대학이 갖추고 있는 건축, 도시, 공업디자인, 시각디자인, 공예, 의상, 실내디자인 등의 분야별 연구직능은 이러한 종합적 접근을 위한 기초적인 조건이 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소는 대학이 교육 이외에 갖는 산학협동과 대학연구직능의 사회적 기여를 도모하고자 초대 연구소장 김수근 교수를 중심으로 1980년에 조직되었다.
각 전공분야별 교수진으로 구성되는 상임연구위원과 각 분야별 연구원이 행하는 연구과제의 형식은 주로 정부부처에서 의뢰되는 정책 프로젝트와 일반 법인체들로부터 주어지는 개발 과제들이며, 연구소의 내부 연구과제가 별도로 진행된다. 동시에 대학원 교육이 실제 프로젝트에 연계되면서 구현적인 교육의 기회가 되며, 모든 연구의 결과는 곧 대학교육의 기초적인 정보로 축적되어 가고 있다.
 
 
온라인정보센터
조형대학의 홈페이지 운영과 온라인을 통한 대학 구성원들의 정보 소통은 온라인 정보센타가 담당한다. 2000년 조형대학의 각 학과가 모두 참여하여 출범한 온라인 정보센터는 환경디자인 연구소와 국제디자인교육센터를 중심으로 축적된 관련정보, 조형전 관련정보등을 집대성하여 본 대학의 학생들은 물론 외부 전문가와 일반인들이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전문 홈페이지 운영하며 각 학과별 조형정보 수집, 통합 운영한다.
 
 
국제디자인교육센터
현재 조형대학은 외국의 대학과 국제교류를 통해 학생들과 교수진을 교류하고 있다. 이것은 디자인교육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결과이며 국제경쟁력을 갖춘 전문인력의 양성을 지원하는 것이다. 디자인교육의 글로벌화와 국내 디자인산업과 교육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반 환경조성에 본 대학교의 조형대학, 조형대학 일반대학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대학원, 환경디자인연구소, 테크노디자인연구소 등의 디자인관련 대학 및 대학 내의 여러 연구소 및 본부의 유관부처가 함께 국제디자인교육센터(IDEC)를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