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대소식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경험디자인학과 통일디자인랩 김성우 교수, 2017 통일나눔펀드 지원사업 개인학술연구 부문 당선
최윤세 17.06.26 조회수 4268

재단법인 '통일과 나눔'에서 다양한 분야의 통일 단체와 개인의 활동을 지원하여 국민의 건전한 통일의식을 제고하고 통일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2017 통일나눔펀드 지원사업'을 시행했다.

총 6개 사업 유형(통일 문화 확산, 통일 교육, 학술 연구, 탈북민 지원, 글로벌 통일 역량강화, 자유 주제) 중에서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경험디자인학과 통일디자인랩 김성우 교수가 '학술연구' 부문에 당선하였다. 연구 기간은 1년이며 연구 예산은 3,000만 원이다.

연구 주제는 '디자인씽킹 및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에 의거한 탈북민의 의료지원 서비스 개발'이며 연구 목적은 디자인씽킹 및 공공 서비스 디자인의 방법론과 프로세스에 맞춰 대한민국 사회에서 탈북민이 겪는 의료 서비스의 경험을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으로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탈북민, 의료진, 상담요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포괄적으로 배려하는 수요자 중심적, 실체적, 지속가능한 서비스 모형을 개발하고 패키지화 하여 전국의 의료원에 보급하여 탈북민 친화적인 거점 병원의 개수를 증대하고자 했다.

* 재단법인 '통일과 나눔' : https://www.tongilnan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