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한국행정연구원-한국행정학회 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 수상/행정학과 박현희 교수, 정성훈, 김동현 학생
김해선 21.01.07 조회수 1405

 

지난 11월 26일, ‘2020년도 KIPA-KAPA(한국행정연구원-한국행정학회) 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에서 국민대학교 박현희 교수(행정학과)와 정성훈(행정학과 18학번), 김동현(행정학과 18학번) 학생이 한국행정연구원 원장상을 수상했다.

 

KIPA-KAPA 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은 한국행정연구원에서 생산한 통계저사자료를 실증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 기회를 제공하고 통계조사의 발전과 조사연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국행정연구원과 한국행정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논문 공모전이다.

 

한국행정연구원 원장상을 수상한 국민대학교 행정학과 팀의 ‘중앙-지방정부 공무원 간 관계구조에 관한 연구: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는 정책대상이 되는 행위자인 공무원의 개별적 속성과 그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데에 집중한 기존 연구들과 달리 공무원 개인 간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조직 차원으로 확장하여 근본적 관계구조를 파악하고 관계의 근본적 문제를 진단해 재정립하는 데에 집중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지 않았던 사회연결망분석을 활용하였다.

 

정성훈∙김동현 학생은 수상자 자격으로 해당 논문을 지난 12월 11일,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할 기회를 갖기도 하였다.

정성훈 학생은 “공모전 준비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주신 박현희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라는 소감과 함께 “사회연결망분석을 통한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관계구조에 대한 이해가 정책 결정과정 전반에 더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정책 이해관계자들 간의 관계가 더 나은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도교수인 박현희 교수는 “학부생에게는 매우 도전적인 공모전임에도 지도를 잘 따라준 학생들에게 무척 고맙고, 좋은 성과가 나와 너무 기쁩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끊임없이 자신의 한계에 도전한다면 꼭 꿈을 이룰 수 있을것이라 믿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