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공지

12월 건강소식입니다 - 지방간
신승화 18.12.03 조회수 3255

12월의 건강소식입니다 지방간

연말 연시라 술을 멀리하기 어려우시겠지요. 우리의 간을 지켜주세요

간은 80%가 망가져도 모를 정도의 무서운 장기이다.

1. 정의

1) 간에 지방이 5%이상 쌓인 상태이며 20%는 지방간염으로,

    10년내 간경변될 확률 15~20%, 간암은 1.7~2.3%(생존률6%)

2) 과음으로 인한 알콜성 지방간과

   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과 관계되는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나눌 수 있다.

2. 원인

1) 대사증후군(고지혈증,당뇨,비만,)

2) 심혈관계 질환(협심증,심근경색,부정맥)

3) AST(정상치 5-38IU/L) ALT(정상치 5-40IU/L)

GGT(정상치 11-75IU/L)

이 수치 3가지가 높다는 것은 간손상이 왔다는 신호이다

3. 증상

1) 아침에 극심한 피로나 권태감이 느껴진다.

2) 평소보다 술이 약해진다.

3) 복부의 오른쪽 위에 통증이나 불쾌감이 느껴진다

4) 여성은 생리불순, 남성은 성 기능 장애가 생길수 있다

5) 배에 복수가 차거나 몸에 경련이 일어난다

6) 피부가 간지럽고 하얀대변, 갈색소변이 된다

7) 손톱이 하얗게 변하고 손바닥, , 가슴, 등에 붉은 반점이 생긴다

8) 잇몸출혈, 코피

9) 어두운 안색, 황달

4. 개선방안

1) BMI(체질량 지수, 비만 지표)23이하가 되도록 한다.

2) 금주

3) 운동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

- 6개월에 현재 체중의 10% 감량을 목표로 한다.

1주에 0.5kg정도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약간 숨차는 운동 하루 10(지방간 회복률 40%)

4) 음식

- 오메가 3지방산으로 간수치 호전토록

- 동물성 지방과 정제된 탄수화물 줄이기

- 칼로리 낮추기

-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섭취

# 도움되는 음식들

1. 올리브유

2. 인스턴트 음식은 금물

3. 물이나 녹차가 좋다,

4. 야채 감자, 새싹보리, 미역, 양파, , 비트, 브로콜리, 마늘, 두부, 양배추

5. , 사과, 자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