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안내

조형관

맑은 공기와 수려한 경관의 북한산 국립공원을 배경으로 한 조형관은 본관과 별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건평 5,300평의 지하 2층, 지상 5층 건물인 본관에는 조형대학의 6개 학과가 있으며, 별관에는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이 있습니다. 조형관 1층에는 교학팀이 위치하며, 지하 1, 2층과 지상 1층의 금속공예학과와 도자공예학과, 지상 2층의 공간디자인학과, 3층의 공업디자인학과, 4층의 시각디자인학과, 5층의 의상디자인학과가 각기 다양한 설비의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학과와 자동차·운송 디자인학과는 조형관과 이웃한 형설관이 위치하고 있으며 AI 디자인학과는 북악관 11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조형관에는 공용공간으로 갤러리, 컴퓨터실, 사진 스튜디오, 종합실습실이 있으며 2016년 별관에 구축한 약 100㎡의 첨단 강의실인 테드스퀘어는 국제콘퍼런스 또는 그룹워크숍, 새로운 형태의 전시 들을 위한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UIT디자인솔루션센터·3D프린팅
    디자인혁신센터조형관 별관 1층

    조형관 별관 1층에 위치한 UIT디자인솔루션센터는 2004년 교육부의 수도권 대학특성화사업에 선정되어 UIT DB구축과 UIT디자인 분야의 지식허브 형성을 목표로 개관했습니다. 센터 내에는 레이저커팅기, RP machine 등의 장비와 VR 룸, 유저빌리티 테스트 룸, 스캐닝 룸,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룸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센터 내에 3D프린팅디자인혁신센터를 오픈하고 1×1×5.3m의 국내 최대 3D프린터인 K3DP Delta 5300 등 총 6대의 중대형 3D프린터와 다수의 중소형 3D프린터를 갖추어, 3D프린터 개발, 프린팅기술 개발, 디자인 개발 등 3D프린팅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UIT디자인솔루션센터·3D프린팅디자인혁신센터
  • 영상디자인센터형설관

    형설관에 위치한 영상디자인센터는 2010년 교육부 수도권대학특성화 사업의지원으로 개관한 비디오ㆍ오디오스튜디오, NLE-VFX스튜디오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첨단 영상 테크놀로지 연구센터입니다. AATC(Apple Authorized Training Center)와 ASTC(Adobe Specialist Training Center)를 유치하여 국민대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인과 전문인을 대상으로 영상제작과 앱개발에 필요한 국제인증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센터
  • 디자인도서관성곡도서관

    2001년에 개관한 디자인도서관은 국내 대학 최초의 디자인 전문 도서관으로 디자인에 관한 다양한 학술자료와 정보를 제공하는 특화된 도서관입니다. 현재 성곡도서관 4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관련분야 6만 9천여 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서도 건축, 디자인, 공예 분야의 최신 국제 동향과 정보를 생생하게 전하는 194종의 정기간행물은 디자인도서관을 찾는 전공생들에게 특히 유익하고 활용도가 높은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영상과 디지털 자료를 확충하고 다양한 매체에 대한 온라인 서비스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디자인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