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T.OF INDUSTRIAL DESIGN

공업디자인학과

학과소개

  • 개요

    공업디자인학과에서는 글로벌한 산업 활동의 현장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소통능력과 전문역량이 겸비된 유능한 기획자로서의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산업제품의 기능 및 형태를 구성하는 지금까지의 디자인 프로세스 교육에 더불어, 이를 바탕으로 전개되는 하나의 문화에 대한 거시적인 관점, 즉 플랫폼을 기획하고 구성할 수 있는 디자이너의 양성을 향후의 교육 목적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교육체계 정비에 임하고 있습니다.

  • 교육목표

    산업계를 선도하는 실무 디자이너를 넘어, 궁극적으로는 기획자로서의 디자이너 양성을 위해 토털 디자인의 관점에서 다양한 디자인 이슈를 경험하고 주변학문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교육 체제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즉, 기업에서 활동하는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스스로가 주도하는 창업 등을 통해 사회의 무형, 유형의 문제를 제시하고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인 사고 및 해결능력을 겸비한 디자인 프로듀서의 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합니다.

  • 교과과정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에서는 종합적 사고력을 근간으로 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해 ‘실무 능력’과 ‘거시적 문제의식’, 그리고 ‘창의적 기획 능력’의 함양을 지향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실무 디자인교육과 선도적인 기술융합 교육을 통해 디자이너의 기본능력으로 요구되는 표현능력을 교육하며 사이언스, 엔지니어링, 마케팅 등 주변 기술을 포함한 종합적 접근을 통해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융합 능력을 기릅니다. 크게는 제품/운송시스템/메디컬 디자인과 같은 기술중심 디자인과, 환경/게임/팜/푸드 디자인과 같은 인문중심 디자인의 두 방향성을 기반으로 교과과정을 정비하고 있습니다.

학과 홈페이지
공업디자인학과 학과소개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