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T.OF AI DESIGN

AI디자인학과

학과소개

  • 개요

    AI디자인학과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자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미래 디자인 방법을 탐구하고자 하며, 인공지능 적응형 디자이너를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교육목표

    미래기술 및 미래환경에 대한 통찰력과 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서비스 디자인, 미래향 제품 및 솔루션을 구현하여 융합 산업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부합하는 능력을 함양합니다. 또한 인공지능, 데이터 사이언스, 로보틱스, 사물인터넷, 생체기술, 미래 모빌리티, 스마트시티와 같은 신산업 및 기술 분야에 특화된 학습을 통해 인공지능으로 인한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역량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합니다. AI디자인학과의 교육은 새로운 융복합 시대에 미래 디자이너의 기본 능력으로 요구되는 전문적 지식과 실무 경험을 익힘으로써 기본소양과 창의력을 갖추고 미래기술 및 미래환경을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교과과정

    인공지능 기반 생성적 디자인(Generative Design)을 비롯, 데이터를 이해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적이고 필수적인 융합기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초 전공부터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인공지능 디자인 전문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스튜디오 수업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융합 산업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4차산업과 인공지능 적응형 디자이너를 양성합니다. 논문 및 산학 프로젝트와 네트워크 기업 연계 수업을 제공함으로 학문 및 현장 중심의 교육을 실행합니다. 졸업 요건은 작품 뿐만 아니라 논문, 프로젝트 보고서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 학생이 경험한 활동을 기반하여 선택이 가능합니다.

학과 홈페이지
AI디자인학과 학과소개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