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T.OF FASHION DESIGN

의상디자인학과

학과소개

  • 개요

    인체에 가장 밀접한 디자인 분야 중 하나로서 의상디자인은 태초부터 인류의 역사와 늘 함께 해왔으며 시대의 정신과 문화를 상징합니다.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는 1968년 신설된 이후 약 50년 동안 1,50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대한민국 패션 현대사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본과의 동문들은 국내 및 해외 패션디자인, 패션모델리즘, 패션상품기획, 커스튬디자인, 패션테크놀러지 등 제반 영역의 탁월한 전문인으로서 두각을 나타내어 왔습니다.

    아시아 최고 수준으로 평가되는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의 위상은 수공예와 테크놀로지, 조형 표현과 구현 테크닉, 인문사회, 예술, 미학, 역사, 심리에 대한 고찰, 현실적 비즈니스 감각의 조화를 포괄하는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각 분야 최고의 교육과 현장 경험, 학문적 역량을 두루 갖춘 교강사진의 치열한 열정과 소명의식을 통해 실현됩니다.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는 현재 일반대학원과 디자인대학원 등 연계 대학원의 패션디자인, 패션모델리즘, 패션비즈니스/기획 세부전공, 영국 Central Saint Martins, 미국 The Fashion School of Kent State University 등 해외 패션 대학 교류프로그램, 다양한 국내외 기업과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학생들에게 국제적 수준의 심화 학습과 실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앞으로도 의상디자인학과는 본과의 뿌리와 정체성을 계승하면서 급변하는 패션 비즈니스 트렌드와 테크놀러지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선두적 교육환경을 운영하며 글로벌 최고의 위상을 향해 정진하겠습니다.

  • 교육목표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의 교육목표는 앞선 디자인 감각과 인문예술적 소양, 시대적 통찰력과 비판적 사고력, 낙천적 도전의식과 순수한 열정, 윤리의식과 포용적 리더십을 갖춘 균형잡힌 글로벌 패션 전문인의 육성에 있습니다. 의상디자인학과는 본과 4년의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입학 당시 품었던 옷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관심이 패션의 폭넓은 스펙트럼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목표와 비전으로 구체화되도록 지원하며, 이를 실현해 나가는 빛나는 도전과 성취를 독려합니다. 의상디자인학과는 무한한 잠재력을 내포한 학생들이 각자의 가능성과 독창성을 깨닫고 자신만의 패션 진로를 설계해 나가는 데 필요한 비옥한 밑거름이 되고자 합니다.

  • 교과과정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의 전 교과과정은 패션디자인 파운데이션 (1학년), 패션디자인 & 환경 (2학년), 패션디자인 & 산업 (3학년), 패션디자인 컬렉션 (4학년) 등의 학년별 수직구조와, 디자인, 조형기법, 프레젠테이션기법, 디지털테크놀러지기법, 소재기법, 패션론과 패션사, 소비심리, 비즈니스 등 주제별 수평구조의 교직으로 이루어집니다.

    1학년 패션디자인 파운데이션 과정에서는 창의적 발상을 패션디자인에 적용하는 수작업과 비구상을 교육합니다. 조형연습을 통해 자유로운 발상과 표현을, 드로잉을 통해 디자인 소통 기법을, 스튜디오테크닉과 드레이핑을 통해 의상제작의 기본 기법을 배웁니다. 한편 패션산업의 이해와 서양복식사 수업으로 패션의 광범위한 스펙트럼을 이해하며, 직물디자인과 염색을 통해 소재기법에 입문합니다.

    2학년 패션디자인 & 환경 과정은 패션과 연관되는 보다 넓은 사회문화 환경을 이해하여 디자인 관심 영역을 확장하도록 기획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의상디자인과 의복구성 수업을 통해 수작업에 기술을, 비구상에 구성을, 자유로운 발상에 기능을 더하는 디자인 안목을 훈련합니다. 더불어 20세기패션, 패션소비심리, 패션마케팅 교육으로 공시적 통시적 시대 패션 감각을 부가하며, 디지털 드로잉, 디지털 모델링, 패션 드로잉, 편물 디자인을 통해 심화된 디자인 표현기술, 소재기법을 익힙니다.

    3학년 패션디자인 & 산업 과정은 의상디자인, 의복구성, 테일러링 수업을 통해 수작업에 심화된 제작기법을, 비구상에 패턴제작법을, 자유로운 발상에 체계적 커뮤니케이션 기법과 비판적 사회해석을 부가하여 전문성을 강화합니다. 또한 패션악세서리, 패션머천다이징, 패션테크니컬디자인, 색채와 소재개획 등 패션의 세부 영역들에 대해 이해하고 첨단 테크놀러지와의 접목을 익히며, 한국 복식사와 한국의상 수업을 통해 전통적 맥락과 정체성을 이해합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산학연계프로그램과 현장실습의 기회를 통해 관심있는 진로를 구체화하게 됩니다.

    4학년 패션디자인 컬렉션 과정에서는 의상디자인스튜디오와 의복연구 수업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고유한 디자인 재능과 개성을 세련된 감성으로 다듬으며, 졸업패션쇼와 포트폴리오 제작을 통해 스스로의 컬렉션을 완성하는 경험을 합니다. 별개로 패션브랜드창업 수업에서 패션에 대한 아이디어가 시장성있는 상품과 브랜드로 전환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스마트패션디자인 교육을 통해 최첨단 테크놀러지를, 패션사진 수업으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트렌디한 기법을 이해합니다.

    이러한 수직, 수평구조로 연계된 의상디자인학과의 교과과정을 거치며 학생들은 졸업 후 다양한 패션 분야의 전문인으로서 진출할 수 있는 차별화된 잠재성과 고유한 오리지널리티를 구축하게 됩니다. 또한 전 학년에 걸쳐 전문가세미나, 산학연계프로그램, 창업마인드교육, 워크숍, 현장실습 등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사회와 인간, 글로벌 미학, 트렌드와 문화, 산업 현장에 대한 넓은 시야를 갖되 자신만의 현실적인 진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학과 홈페이지
의상디자인학과 학과소개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