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 환경디자인연구소 사진
    환경디자인연구소

    환경디자인이란 우리 생활을 아름답고 기능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여러 전문 디자인분야가 서로 협업하는 종합적인 디자인 작업입니다. 공유된 목표를 향한 체계적 접근과 건축, 디자인, 공예 등 제 분야 간의 협력이 빈틈없고 유기적으로 수행될 때 그 완결성이 보장됩니다. 1980년 설립된 환경디자인연구소는 국민대학교가 지니고 있는 특성, 즉 건축 및 도시디자인, 공업디자인, 시각디자인, 금속공예, 도자공예, 의상디자인, 공간디자인, 영상디자인, 자동차디자인 등 수준 높은 분야별 연구 능력의 확보를 통해 환경디자인 연구를 위한 종합적 접근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주 연구과제는 정부의 프로젝트와 산업체의 개발 과제들이며, 대학원과 연계하여 실제 프로젝트에 대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 공예부문의 전문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조형논총”을 발간하고 있으며, 관련 학회 학술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테크노디자인연구소 사진
    테크노디자인연구소

    테크노디자인연구소는 1999년 교육부 BK21 사업에 선정된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이 설립되면서 함께 설립되었습니다. 테크노디자인연구소는 디지털 테크놀로지 결합 디자인을 연구 목표로 테크놀로지(Technology), 환경·윤리(Ecology·Ethics), 아시아적 가치(Asianess), 경영(Management), 인간영성(Spirituality)에 기반을 둔 디자인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함으로써 우리나라 디자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010년 이후에는 지구온난화 및 에너지 자원 고갈 문제의 실질적인 해결안을 모색하는 창의성과 조형성을 기반으로 한 ‘Smart Green Design’을 연구 목표로 보다 나은 지구 환경을 후대에 물려주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 독도 게스트하우스 디자인 국제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국내외 산업체와의 세미나 및 콘퍼런스를 진행하여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실질적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 동양문화디자인연구소 사진
    동양문화디자인연구소

    동양문화디자인연구소는 2004년 동아시아의 문화적 차이와 다양성, 디자인 정체성 규명을 목적으로 공간디자인 학과를 중심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한, 중, 일 동아시아 3국의 문화적 배경을 중심으로 동양적 디자인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목표로 합니다. 주요 연구는 문화적 요소 분석을 통해 문화기반 디자인 프레임웍을 제작하는 ‘기초연구’와 의·식·주 환경에서의 사용자, 사물, 공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사례연구’, 이러한 기초연구와 사례연구를 통해 문화기반디자인 가이던스를 제작하는 ‘방법론연구’, 동양디자인의 공통성, 차별성 규명을 통한 조형적 정체성을 도출하는 ‘디자인연구’의 총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술발표 및 산학 프로젝트, 국제 전시를 진행하며, 다양한 제품을 OD 브랜드로 발표하고 있다. 세계 유수의 대학과 연구소 그리고, 현대건설, 한샘, 퍼시스, 포스코, LIXIL 등 국내·외 기업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연구협력 및 연구자 교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공예문화산업연구소 사진
    공예문화산업연구소

    공예문화산업연구소는 공예문화의 확산과 한국형 공예산업진흥을 위한 연구거점의 역할을 위해 2014년 금속공예학과와 도자공예학과에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공예는 첨단기술과 대량생산의 차가운 디자인에 인간적 감성과 문화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중요한 분야입니다. 인간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공예를 활용한 디자인과 서비스는 증가 추세이며, 국제적 디자인 행사에서 우리 공예는 한국 문화의 특성을 구현하는 대표 디자인 콘텐츠입니다. 주요 연구로는 수공업 산업의 발전방안,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 생산, 유통, 소비에 관한 연구, 대학 공예교육과 산업의 연계 방안, 그리고 사회적 공예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며, 장기적으로 한국 공예의 역사·재료·기술과 첨단기술의 융합을 통한 공예문화-기술 컨버전스의 결과물 제시를 목표로 합니다.

  • 함께쓰고 개원칙서에서 한글재민으로 함꼐 그리다.
    사회문화디자인연구소

    사회문화디자인연구소는 본교 교육철학인 ‘실용적 공동체정신’에 뿌리를 두고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과 조형대학 특성에 부합하는 학술적 연구와 실무적 교육을 병행하는 연구조직을 만들어 사회와 문화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시각디자인학과 교수를 주축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사회적기업·소셜벤처 및 청년창업 등의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한 브랜드 디자인 시스템을 지원하고, 낙후된 재래시장 환경개선 등을 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실현하며,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의 아카이빙을 통한 상품화, 세계화, 정보화의 중추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그 첫 번째 연구성과는 서울대학교 의학박물관과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장서각과의 협업을 통해 2020년 574돌 한글날 ‘공유마당’에서 무료 배포한 ‘한글재민’ 디지털 폰트이며, 앞으로도 우리 선조들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디지털 세상으로 소환하여 대중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교육과 연구를 선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