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대소식

골드스미스, 런던대학교 Design Practice Summer School 2013
조민수 13.03.20 조회수 7945

 

Design Practice Summer School 2013

골드스미스,런던대학교

(Goldsmiths, University of London)  

 

코스 타이틀: Design practice summer school

‘Interaction of Cultures through Design‘

다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한 문화간의 이해와 소통을 이끌어내는 디자인

 

기 간: 2013. 07.14 - 2013. 08.04 (3주)

장 소: 런던 골드스미스,런던대학교 / 빅토리아 알버트 박물관 (Victoria Albert Museum) /

옥스퍼드대학교 피터리버스 박물관(Pitt Rivers Museum)

 

교수진: Mike Waller (Programme Leader at Goldsmiths)

Terry Rosenberg (Senior Lecturer at Goldsmiths)

Martin Conreen (Senior Lecturer at Goldsmiths)

Duncun Fairfax (Lecturer at Goldsmiths)

Danny Lee (Lecturer at Goldsmiths)

 

코스레벨: 학부생이나 대학원 초급

학점인정: 6학점(영어3학점, 전공3학점) 각 학교별 기준의거

참가비: 1600파운드(약270만원 교육, 교재, 재료, 기숙사 비용포함)

항공비는 별도임

 

1. 프로그램 소개

‘Design practice summer school’ 프로그램은 디자인 문화 분야의 교양교육과 현장 체험을 하는 워크숍과 실기교육 프로그램으로써 골드스미스, 런던대학교 디자인대학과 한국유수 예술디자인대학과 센터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런던 체험 디자인 프로젝트입니다. 현대사회의 문화·정치 적인 이슈, 공간과 지역, 공공성 연계를 주된 컨셉으로 하며 골드스미스의 대학원 수업의 일부 과정을 체험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내용의 창의적 디자인수업을 진행합니다.

 

‘Interaction of Cultures through Design' 이라는 모토를 가지고, 이론 위주로 진행하는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토론하며 과제를 응용해나가고 있으며, 디자인 문화 영역의 아이디어를 재 구상하고,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내는 참여 형 교육을 위주로 디자인 영어 과정(Design English)과 자료준비, 발표 등 모든 단계들을 학생 스스로가 만들고 창조하는 프로그램의 통합과정입니다.

 

2. 수업내용

학생들은 정규수업과 함께 런던 시내를 돌아보는 기회를 가지게 되며 V&A museum (빅토리아 알버트 박물관)과 옥스퍼드를 방문하여 field trip을 통한 실용교육에 임하게 됩니다. 영국 최고의 박물관 중 하나인 빅토이아 알버트 박물관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디자인 활동에 대해 체험하고 분석 후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디자인 작업을 하게 되며 학생들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의 다양한 사회, 문화, 정치적 영향 등이 현대 디자인 사회에 어떻게 반영 되었는지 학습하게 됩니다. ‘Cross Cultural Design' 아이디어를 통해 각 오브젝트들이 어떻게 디자인 되었으며 또 어떠한 예술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해 인식하게 될 것이며, Re-thinking; 사고의 전환, Transform and Reinvent; 문화의 결합으로 인한 새로운 디자인 재발견을 모토를 바탕으로 한 3주간의 디자인 스튜디오 워크숍이 진행됩니다.

 

학생들은 박물관에서 찾은 이미지들을 2D 그래픽이나 3차원 오브젝트형태로 표현해보며 이미지를 재구성하거나 다른 것으로 재해석해 보며 디자이너, 멀티미디어, 예술가로서 사회문화 전반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과 문화적 이질성과 비교 문화적 측면에서 디자이너로써의 정체성의 재고해 보는 독창적인 기회를 갖게 됩니다.

 

3주간의 프로그램은 모두 영어로 진행되며 학생들의 창의성·참여·협동으로 이루어지며 첫 2주 동안은 강의, 세미나,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장르의 그룹작품을 위한 아이디어 구상 및 기술적·디자인 문화 표현에 연계한 워크숍 준비를 하고, 마지막 1주에는 그 동안 준비해온 아이디어를 가지고 최종 결과물작업을 마무리합니다. 그룹별로 작품을 제작–최종 프리젠테이션 및 Studio Exhibition을 가질 것이며 골드스미스 대학 측으로부터 수료증이 전달됩니다.

 

런던 디자인 투어는 학생들의 견문을 높이고 살아있는 문화, 예술, 디자인의 도시 런던을 몸소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이번 프로젝트에서 나온 작품의 퀄리티에 따라 차후 2013년 9월에 있을 런던 디자인 페스트벌 전시 및 참여 기회를 논의하게 될 것입니다.

 

 

 

3. 프로젝트 스케쥴 ( 90시간 )

 

7월 14

골드스미스,런던대학교 도착, 학교 기숙사 체크

7월 15일

~

8월 1

썸머디자인스쿨 진행

- 1 주차 : 사이트방문, 브리프, 강의

- 2 주차 : 세미나 및 워크숍, 그룹작업발전

- 3 주차 : 최종 결과물 도출

- 매주 주말 : 뮤지엄 사이트 방문 및 런던디자인 투어

8월 2

작품 발표 및 Studio Exhibition, 수료증수여

 

4. 교육효과

국제적 디자인 감각 및 영어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골드스미스 대학의 세계적인 교수진을 통한 다양한 전공지식 습득 및 활용의 기회뿐만 아니라 세계의 중심도시인 London에서 3주 간 생활을 하며 국제 감각을 키울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영어로 모든 수업이 진행되며 첫 주의 수업에서 어려운 부분은 통역이 필요할 수 있으나 2주차부터 서서히 영어사용에 자신감을 갖게 됨으로써 현지 영어 실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골드스미스, 런던대학교의 체계적이고 크리티컬 한 디자인 교육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 전개 과정과 방법을 습득합니다.

 

체계적이고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 방법, 활용 습득

1 Project Coherence - 2 Research - 3 Process -4 Outcome - 5 Articulation of Project - 6 Student Application and Management of Project와 같은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풍부한 리서치에서부터 아이디에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기술 그리고 적용과 활용까지 자신들의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5. 학생관리

  교육기관 중 책임교수 관리 및 통역조교배치

참여 학생들이 현지에서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줄 예정이며, 골드스미스 측에서도 교수와 조교를 배치하여 통역에 문제가 있는 학생들을 관리할 예정입니다.

 

6. 프로젝트 진행 후 평가분야

- 프로젝트의 창의성

- 리서치

- 과정분석 및 결과도출

- 프로젝트의 완성도

- 학생 참여도와 프로젝트 운용능력

- 프리젠테이션 능력

- 런던디자인페스티발 전시기회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