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권오병 학회장과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김준호 석사과정
석사과정 김준호 석사과정 박정열
지난 5월 26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에서 개최된 2023년도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대학원장: 안현철) 석사과정 김준호 학생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는 국내 Technical MIS 분야를 선도해 온 학회로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Art Reimagined: Exploring the Potential of AI’라는 주제로 인공지능 기술이 문화예술 분야에 가져오고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본 학술대회에서 "관련 동영상 정보를 활용한 YouTube 가짜뉴스 탐지 기법" 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여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김준호 학생은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지식기반 지능형 시스템 연구실(지도교수: 안현철)에서 가짜뉴스 탐지 등 공익을 위한 기계학습 모델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한편 석사과정 박정열 학생(지도교수: 안현철) 역시 ‘잚만듦’ 팀을 구성하여, 월간 데이콘 항공편 지연 예측 AI 경진대회에서 전체 499개 참여팀 중 영예의 2위를 차지하였다. 일부 레이블만 주어진 학습 데이터셋을 이용하여 항공편 지연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준지도학습을 활용한 AI 개발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대회에서 ‘잚만듦’ 팀은 데이터 증폭, Feature Engineering 및 Catboost 모델을 적절히 활용하여 우수한 예측 성능을 산출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번에 수상의 영광을 거둔 학생들은 모두 4단계 BK21 사업의 지원을 받고있는 학생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은 지난 2020년에 4단계 BK21에 선정되어, 현재 3년째 "사회적 건강도 증진을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인력 양성팀" (교육연구팀장: 곽기영)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