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지난 2023년 4월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경주라한셀렉트호텔에서 개최된 2023 대한약학회 춘계국제학술대회에서 우리 대학 응용화학부 바이오의약전공 송승훈(석사과정 23) 학생이 영어로 스피킹한 학술대회에서 “우수구두발표상”을 수상했다.
이 대회를 주관한 (사)대한약학회는 1946년에 창립된 이래로 국내 약학 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 ‘뉴노멀 시대 이후 미래 약학 선도’(Leading Future Pharmacy Beyond New Normal)을 주제로 이번 대회를 개최했다.
송승훈 학생은 “Genotoxicity studies for impurities of rabeprazole dry-coated tablets though Derek and Sarah Nexus program”라는 제목으로 GERD치료제인 속효성 라베프라졸 유핵정제의 불순물 평가를 QSAR 유전독성 M7 프로그램으로 안전성 여부를 예측한 연구에 대해 발표했다. 이 연구는 라베프라졸의 미지 유연물질들의 분자량 및 화학구조 등을 예측하고 유연물질의 안전성이 낮은 등급에서 높은 등급으로 개선되는 방향성을 확인하였으며, 또한 독성이 없는 안전한 속효성 위궤양 치료제의 개발에 관한 연구라는 평을 받아 ‘우수구두발표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도교수인 응용화학부 김주은 교수는 “국내 약학분야를 대표하는 대한약학회의 영어로 진행된 국제학술대회 구두발표에서 지도학생이 큰 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