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갈곳 없는 지방학생들을 위한 Tip - 지방학사
김민정 12.01.19 조회수 16674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 대부분의 신입생들은 'In Seoul'만 하면, 부모님의 간섭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행복한 서울 라이프가 펼쳐질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생각보다 그리 낭만적이지 않다. 일단 살 곳을 구하는 것부터가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좌절하긴 아직 이르다. 자취나 하숙이 어려운 지방학생들을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지방학사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경기도, 강원도, 충북, 전남북, 제주도에서 운영하는 6개의 지방학사에는 2150명의 지방 출신 대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다. 월 10만원 내외의 관리비를 내면 개인침대와 책상, 옷장, 분리형 화장실을 갖추고 있는 2인실 방에서 생활하며 아침과 저녁까지 먹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사에는 같은 지역사람들 끼리 모여 있기 때문에, 자칫 외로워질 수 있는 대학생활에서 서로 의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살 곳을 정하지 못해 곤란한 지방학생들을 위해 지방학사에 대한 정보를 더욱 자세히 알아보았다.

 
 

 

-강원학사에 입사할 수 있는 조건은 뭐지?!

강원학사의 경우 매년 1월 중순, 7월 중순에 모집을 한다. 친권자 또는 본인의 주소가 강원도이고, 본인이 강원도내의 초ㆍ중ㆍ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나 또는 친권자 또는 본인의 주소가 강원도로서 총 거주기간이 7년 이상이고, 본인이 강원도내의 초ㆍ중ㆍ고등학교 과정 중 2개 과정 이상을 졸업한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재학생의 경우 전 학년 성적이 B학점 이상인 경우 모두 지원 할 수 있다. 대학교 신입생의 경우, 매년마다 선발 공고에서 수능점수 또는 내신점수의 하한선을 두고 있다.


 

 - 강원학사 내 시설은 어때?

강원 학사 내에는 5월의 정원과 소나무 정원이라는 산책로가 있는데, 5월의 정원의 화원은 5월이 되면 지나가는 이의 시선을 사로잡는 아름다운 꽃들이 만발한다고 한다. 내부시설에는 식당, 휴게실, 독서실, 당구장, 탁구장, 농구장등이 있다. 휴게실에는 TV 2대와 비디오, DVD플레이어, 잡지와 신문열람대, 심지어 전자레인지 까지 있다고 한다. 독서실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열람실 뿐 아니라, 3500권의 장서를 보관한 도서실도 있다고 하니, 멀리 도서관까지 찾아갈 필요 없이 학사내의 독서실에서 책을 빌릴 수 도 있다. 그 외에도 공동 세탁실, 체력단련실, PC 출력실등 학사생들의 편의를 위한 시설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다. 강원학사의 사생들은 2인당 1실을 사용한다. 방 안에는 책상, 의자, 옷장과 같은 기본적인 가구가 구비되어 있다. 방은 두명이 사용하기에는 넉넉한 크기로, 고시원이나 자취방보다는 훨신 넉넉하고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을 것이다  방 밖으로 나오면 5실당 하나씩 있는 거실이 있다. 마치 아파트와 같은 구조라고 할 수 있다. 거실에는 샤워시설이 구비된 화장실이 있고, 세탁기 한 대와, 구내 전화한대, 소파, 탁자가 마련되어 있다.

강원학사 홈페이지 : http://injae.gwd.go.kr/site/home/page/ 

        전화번호 : TEL 02-856-3559

 


 

- 충북학사에 입사할 수 있는 조건은 뭐지?! 

충북학사는 2009년 건물을 새로 지어, 어떤 학사보다도 좋은 시설을 자랑하며, 입사생들 사이에서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본인 및 친권자 또는 후견인의 주소가 충청북도인 자로서 현재까지 계속해서 5년 이상 도내에 주소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나, 현재까지 계속해서 1년 이상 도내에 주소를 유지하고 있는 자로서 총7년 이상 도내에 거주실적이 있는 경우 지원 자격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역시 대학 재학생과 신입생 모두 성적에 하한선을 가진다. 충북학사의 경우 강원학사와는 달리, 대학생이 아닌 경우에도 입사가 가능한데, 휴학생이거나, 졸업 후 2년 이상이 지나지 않은 경우로, 국가고시에 1차 합격한 경력이 있으면 입사가 가능하다.

 

- 충북학사 내 시설은 어때?!

충북학사내 편의 시설에는 독서실과 도서관, 전산실, 당구와 탁구를 칠 수 있는 휴게실과 헬스장, 그리고 옥상에 있는 하늘정원이라는 정원이 있다. 지은지 얼마 안되서 그런지 깨끗하고 디자인도 잘 되어있어, 스쳐지나가듯 보더라도 살고 싶게 만드는 공간이다. 학사생들은 2인 1실을 사용하고, 방 안에는 책상과 침대, 샤워실, 세면대등이 구비되어 있다. 사진으로 봐도 알 수 있듯이 방이 굉장히 크고, 창이 크게 나있어 답답하지 않고, 하루하루 따뜻한 햇살을 듬뿍 받을 수 있다.

 

충북학사 홈페이지 : http://www.cbhs.kr/

        전화번호 : 02-579-8653

 

 

- 경기도 장학관에 입사할 수 있는 조건은 뭐야?!

입사생 선발 공고일 당시 경기도에 1년 이상 계속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대학생으로, 직전학기 평균성적이 B학점이상이거나, 수능점수성적 또는 내신이 100분의 20이내인 학생. 또는 문화 예술 체육 분야등에서 경기도를 빛내준 학생이라면 경기도 장학관에 입사할 수 있다. 하지만 퇴학, 정학의 처분을 받거나 휴학을 한 학생 또는 신체 또는 정신상의 질병으로 공동생활이 곤란하고, 장학관 재사 기간 중 벌점이 50점 이상인 재 입사생은 입사가 불가능 하니 지원하기 전에 꼭 확인해 보자.

 

- 경기도 장학관의 시설은 어때?!

경기도 장학관의 열람실과 3000여권의 교양도서가 비치되어 있는 도서실, 식당, 300명을 수용 가능한 강당, 다 함께 모여 TV를 볼 수 있는 휴게실, 체력단련실, 농구, 족구 등을 즐길 수 있는 다목적구장 등이 있다. 특히 열람실은 고시공부방과 컴퓨터 공부방으로 나누어져 있어, 각각 시험의 특성에 맞는 분위기로 운영되고 있다. 구내시당에서는 하루에 3끼의 식사를 모두 제공하며, 142명을 동시 수용이 가능하다. 학사생들의 방을 들여다 보면, 우선 2인 1실을 사용하고, 6개의 사실당 1개의 공동거실을 사용한다. 이 공동거실에서는 컴퓨터와 프린트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방에는 기본적으로 책상과 침대가 제공된다.

 

경기도 장학관 홈페이지 : http://www.ggjh.co.kr/

         전화번호 : 02-996-8505

남도학사 홈페이지 : http://www.ndhs.or.kr/

        전화번호 : 02-820-3100

전북학사 홈페이지 :http://seoul.jbdream.or.kr/

        전화번호 : 02-588-0453

제주학사 홈페이지 : http://www.lifelo.or.kr/

        전화번호 : 02-659-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