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요건 몰랐지? K-card의 비밀!
최예지 14.07.09 조회수 15768

K-card의 비밀

국민*인들의 필수용품 K-card!  K-card는 Kookmin University Card 의 약어로 국민대학교 학생증, 신분증, 관리목적용 카드 등을 통칭하는 용어다. 국민*인들은 전자 출결, 도서관 이용, 전산실 프린터 이용을 위해 K-card를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외에도 K-card에는 유용한 기능들이 숨어있었으니! 즐거운 여름방학에도 학교 홈페이지를 찾은 국민*인들에게 더 나은 2학기를 위한 K-card의 비밀을 공개한다.

 

아는 사람만 아는 점심시간 하이패스 기능!

K-card 사이버머니 기능은 국민대학교에서 발행하는 선불 충전형 사이버머니를 말한다. 많은 학생들이 전산실 프린터 사용을 위해 K-card에 사이버머니를 충전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 기능을 전산실이나 복사점 이용시에만 사용하고 있다. 그럼 또 어떤 곳에서 사이버머니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까?


 

이 기능은 식권을 구입하기 위한 줄이 길게 늘어선 점심시간, 교내 식당에서 빛을 발한다. 일명 점심시간 K-card 하이패스! 우리 학교 교내식당에는 복지관 학생식당과 법학관 한울식당이 있다. 점심시간이면 계단도 모자라 한층 위까지 줄을 서야하는 한울식당과 서점 앞 까지 줄이 늘어지는 학생식당. 식권을 사기 위해 하염없이 줄을 기다리고 있는데 바람처럼 줄을 지나쳐가는 이들이 있었으니 바로 K-card 하이패스 기능을 알고 있는 자들이다.

 

학생식당과 한울식당에서 식권을 사기 위해서는 무인 판매기나 직원 창구를 이용해야 하는데, 식권을 사고 난 후에도 다시 배식을 위한 줄을 서야한다. 그러나 K-card를 이용하면 줄을 두 번 설 필요가 없다. 학생식당과 한울식당의 모든 배식 창구 앞에는 K-card 지불기계가 설치되어있다. K-card에 사이버머니를 충전한 후 그 기계에 카드를 대기만 하면 바로 지불 완료! 식권을 위해 10분, 20분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 이 기능을 이용해 점심시간을 조금 더 여유롭고 알차게 즐겨보자. 단, 한울식당의 스넥류와 라면은 가격이 다른 메뉴가 많아 단말기 이용이 어렵다.

Tip. K-card 사이버머니 충전기는 각 건물 전산실(7호관, 경상관, 공학관, 과학관, 법학관, 북악관, 예술관, 조형관), 도서관(멀티미디어 정보실, 국회 도서관DB 코너), 북악관․법학관 로비, 복지관(1,2층)에 구비되어 있다

 

교내에서 사용한 돈 포인트로 돌려받자! 생협 이용고 포인트!

 

생활협동조합 이용고 포인트 기능은 K-card에 교내 적립 가능매장 이용액의 2%를 적립할 수 있는 기능이다. 그러나 일반 매장에서 적립하는 포인트 적립/이용과는 다른 개념이다. 먼저 생활협동조합 이용고 포인트를 적립하려면 국민대학교 생활협동조합에 가입해야한다. 조합원이 되면 이용실적에 따라 이용고를 배당받을 수 있다.

일반 포인트 적립/이용 방식과 다르게 이용고 배당은 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다. 대신 조합원들은 1년에 한 회씩 이용고 포인트*회계연도 배당률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급받게 된다. 이용고 배당액은 개인별 {이용고 포인트(결제금액의 2%)*회계연도 배당률}로 산출된다. 2013년 회계연도 배당률은 3.41% 였으며, 2012년 배당률은 11.78%였다. 회계연도 배당률은 매년 회계연도 종료 후 조합원 총회의 의결을 통해 정해진다. 이 때, 회계연도는 3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이다. 예를 들어, 한 국민*인이 2013년 3월부터 2014년 2월까지 포인트 적립 가능 매장에서 30만원을 사용했다면 6,000(30만원의 2%)*3.41인 20,460원을 이용 배당액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포인트 적립 가능 매장은 예술관 매점을 제외한 모든 교내 매점(북악관, 과학관, 도서관, 공학관, 복지관, 법학관, 생활관)과 교내 카페 (북악관, 법학관), 서점, 문구점이다. 적립 방법은 결제 수단(현금, 카드)와 함께 조합원 가입시 등록한 K-card를 제시하면 된다. 생활협동조합 사무국에서 발행하는 바코드 또는 회원 가입시 등록한 휴대폰번호로도 적립이 가능하다.

 

국민대학교 생활협동조합 조용희 차장님

국민대학교 생활협동조합 조용희 차장은 “우리 생활협동조합은 교내에서 구성원들이 생활하는데 있어 저렴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총 707명의 조합원 중 약 330명의 학생들이 조합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참여가 없는 발전은 없습니다. 생활협동조합 사업의 취지는 조합원에게 혜택을 주고 실제 사업을 이용하는 분에게 더 나은 복지를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더 많은 학생들이 조합원으로 가입해 이용고 포인트를 적립하고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전했다.

 

 

아직도 버스카드 따로 챙기니?

오늘은 운이 좋은날이다. 버스 정류장에 도착하자마자 학교로 가는 버스가 내 앞에 섰다. 버스카드..버스카드..아뿔싸! 어제 입었던 옷 주머니에 넣어논 버스카드를 잊고나왔다. 뒷사람 눈총에 못이겨 아까운 현금을 내고 버스에 오른다. 이런 상황을 자주 겪는 국민*인들을 위한 K-CARD 세번째 숨은 기능! 번거롭게 카드 여러장 가지고 다니지 말고 K-CARD 한 장으로 해결하자. K-CARD에는 버스카드 기능이 들어있다. 2012년도 이후 입학자에게 발급된 학생증에는 버스카드 기능이 탑재되어있다. U-PASS 충전기기가 구비된 곳에서 선불 충전하고 버스카드로 사용하면 끝! 2012년도 이전 입학자들은 현재 사용하는 학생증과 신분증을 가지고 본부관 1층 종합서비스센터를 방문하면 학생증으로 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몰랐던 K-card의 숨은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국민인들의 필수품 K-card! 그리고 수업 시간 외에도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국민*인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들! 앞으로 국민*인들이 K-card를 이용해 교내에서 더 많이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국민대학교 홍보팀 웹기자 온통 12기 최예지. 이메일 spellbean2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