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T.OF METALWORK
& JEWELRY
DESIGN

금속공예학과

학과활동

  • 장신구발표회
    장신구발표회

    3년마다 있는 조형전 기간 중 진행하는 실험적인 장신구 발표로 장신구 제작과 함께 무대디자인, 의상제작, 안무, 음향, 영상제작 등이 학생들의 종합적인 기획으로 이루어집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의 팀에서 활동하며 각 분야의 협업에서 오는 종합적이고 예술적인 발표의 경험을 갖습니다.

  • 금속공예포럼
    금속공예포럼

    2000년 시작하여 매년 3월 말 교외에서 펼쳐지는 금속공예포럼은 재학생들이 기획하는 학술행사로 금속공예학과의 대표행사입니다. 매해 선택한 공예계의 이슈를 주제로 세미나, 초청특강을 진행하며 관련분야에 대한 지식과 안목을 넓힙니다. 또한 재학생과 교수, 졸업생들 간의 친목행사도 함께 진행됩니다.

  • 3학년 과제전
    3학년 과제전

    매 학기 말 6월, 12월 중 교내 조형갤러리에서 진행되는 3학년 학생들의 과제 전시로, 다양한 수업에서 진행한 결과물들을 발표합니다.

  • 장신구거리
    장신구거리

    2000년에 시작된 장신구 거리는 학교 축제기간 동안 재학생들이 스스로 만든 장신구를 판매하는 행사입니다. 학생들이 기획, 제작, 홍보, 판매를 모두 담당하며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을 직접 만나 자신의 디자인을 테스트하고 마케팅에 대해 실질적으로 체험하는 학습의 장입니다. 수익금의 일부는 불우이웃돕기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 졸업전
    졸업전

    1999년부터 매년 서울 중심의 화랑에서 이루어지는 4학년생들의 졸업작품발표회로 예비 금속공예가들의 데뷔 행사입니다. 전시개막일에 가장 우수한 작품을 출품한 학생을 선정하는 최우수 작품상 시상식이 있으며 학과에서 특별 제작한 메달을 부상으로 수여합니다. 1회 수상자인 윤덕노(96학번)가 현재 캔사스주립대학교 Kensas State University 교수로 재직하는 등 수상자들은 전공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제교류

국민대학교 금속공예학과는 학과 설립 이후 현재까지 다양하고 활발한 국제교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988년 영국 쉐필드할렘대학교(Sheffield Hallam University)와의 교환학생 교류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핀란드 헬싱키미술 디자인대학교(University of Art & Design Helsinki), 에든버러대학교(Edinburgh University), 호주 모나쉬대학교(Monash University), 캐나다노바스코샤미술디자인대학(Nova Scotia College of Art&Design), 미국 캔사스대학교(Kansas University), 위스콘신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 독일 포르츠하임대학교(Phorzheim University), 일본 히코미즈노(Hiko Mizuno), 태국 실파콘대학교(Silpakorn University), 프랑스 국공립 미술대학교(Haute École Des Arts Du Rhin), 이탈리아 에우로뻬오 디자인학교(IED) 등 10여개의 북미와 유럽, 아시아 주요 미술대학과 활발한 교환학생제도를 시행해, 매년 3-4명의 학생이 유학하고 있으며, 2017년도까지 약 66명의 방문학생을 포함 194여명의 학생 교류가 있었습니다. 또한 2013년 북미금속공예협회(SNAG)에서 발간하는 ‘메탈스미스(Metalsmith)’의 편집장 수잔 램작(Suzanne Ramljak), 2016년 세계적 작가인 히로시 스즈키(Hiroshi Suzuki)의 초청강연 등 국내외 작가, 디자이너, 이론가의 특강, 교류전시 및 워크숍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제교류 이미지 국제교류 이미지